안녕하세요 주선생입니다. 오늘은 여자 체지방률 정상범위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일반적인 여성들의 경우 정상 체지방률은 전체 체중의 20 ~ 30%에 해당합니다.
이에 반면 남자들의 정상 체지방률은 전체 체중의 10 ~ 20%에 해당하지요.
여러분들이 그동안 자주 들어보셨던 '체지방률'이란, 내 몸무게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중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그러면 각 체지방률 구간에 따라 외형은 어떻게 변화하는지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지방(Body fat)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체지방'과 '체지방률'에 대해서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체지방이라는 말은 살면서 자주 들어보았지만, 정확히 무슨 의미이고 체지방률을 구하는 공식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우선 체지방률이라는 것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체성분 중 지방이 차지하는 양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체지방률은 전체 체중(몸무게) 가운데 지방의 비율로 정의합니다.
체지방률은 일반적으로 백분률(100%)로 표시를 하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20% 체지방률은 전체 체중의 20%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몸무게가 60kg에 해당하는 여성분들의 경우라면 적정 체지방량은 60*(0.2 ~ 0.3) = 12 ~ 18kg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체지방률 10% 전후
여성분들의 체지방률이 10% 전후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보디빌더와 같은 운동선수가 아닌 이상 지나치게 낮은 경우입니다. 충분한 근력 운동과 식단을 통해 근육량과 체지방률을 함께 늘려나가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체지방률 15 ~ 19%
보편적으로 너무 마르지도 않고 건강해 보이는 체형을 지니고 있는 여성분들이 이 구간에 해당합니다. 운동을 하는 여성분들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체형의 구간이지만, 근육량의 비중도 중요하기 때문에 단순히 굶어서 만든 체지방률은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체지방률 20% 초반
거의 대부분의 여성분들이 속해 있는 가장 평균적인 체지방률 구간입니다. 보기 좋은 바디라인과 건강미가 균형을 이루는 구간이며, 단순한 식단 관리가 아닌 운동을 병행하여 만든 몸매일 경우 옷핏도 가장 예쁘게 나오는 구간입니다.
체지방률 20% 후반
해당 구간 또한 많은 여성분들이 속해 있는 평균 체지방률 구간이며, 건강한 체형을 가지신 여성분들이 많이 속해 있습니다. 하지만 키와 몸무게, 근육량에 따라 외형의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편이며 사람에 따라 조금 통통해 보이기도 하는 구간입니다.
체지방률 30% 이상
체지방률이 30%가 넘어가는 순간부터는 식단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 구간부터는 각종 대사질환과 성인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도 건강하지 못한 모습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현재 본인이 조금만 걸어도 숨이 차거나, 체지방으로 인해 건강상에 영향이 미친다고 판단이 된다면, 근처 피트니스 센터나 보건소 등에서 인바디(Inbody) 검사를 통해 체지방률을 검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인바디 검사 결과지에서 체지방률 30%이 넘어간다면, 다이어트 목적의 식단을 구성하고 가벼운 운동 루틴부터 계획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인바디 기기는 최소 370S 시리즈 이상의 기기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 드리고, 인바디 기기의 원리 및 검사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 '상세하게' 적어두었습니다.